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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시장 상황에서 현대자동차를 평가
현대자동차 주가가 오늘도 또 하락세를 보이며 부진한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코스피 반등폭의 상승폭이 변했고 최종 국면에서는 일부 종목이 상승할 수도 있다는 점을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처음에는 기아와 현대자동차가 그런 주식에 속한다고 생각했지만, 현재 약한 움직임을 보면 상승하더라도 최종적으로 상승폭이 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가 이런 움직임을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2002년 상승세는 금리인하와 소비경기 활성화에 힘입어 현대차가 끝까지 KOSPI를 아웃퍼폼할 수 있었던 배경이다. 그러나 오늘날 대부분의 가구는 이미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대차는 금리 상승에 대한 장기적 관점에서 취약해 보인다. 이러한 역사적 차이를 고려하고 그에 맞춰 이 시기의 현대자동차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관련 질문이 나온다. “다음 시기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소비시장이 될 수 있다고 하셨는데, 현대차는 도약하지 못할까요?” 제 생각에는 상승할 수도 있지만, 이번 조정 기간 동안 하락률이 상당할 수 있고, 이어지는 강세장에서는 높이 오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결정을 내리기 전에 이 점을 주의 깊게 생각해 보십시오. 주식은 예측보다는 현재 상태를 토대로 평가해야 한다고 늘 강조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모든 주식 형태의 90%는 약세장에서 형성되며, 마지막에 강세를 보이는 주식은 다음 시장에서 상승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또한, 상식을 사용하여 주식이 탄탄한 펀더멘털을 가지고 있는지 평가하면 장기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시기 자동차산업은 이미 부진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 코스피가 종점에 도달할 때 큰 상승이 없다면 다음 강세장은 자동차 업계에 큰 기대를 걸지 못할 수도 있다. 현대차 주가는 오랫동안 상승세를 보이며 매도 과정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경제적으로 민감한 주식은 약세장과 강세장 시기에 매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최대 수익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면 이번 약세장 조정 후 다음 강세장에서 합리적인 수준이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투자는 귀하의 책임입니다. 이는 매수 또는 매도를 권장하는 것이 아니므로 회의적인 태도로 모든 투자 결정에 접근하고 모든 정보를 철저히 확인하십시오.
경제적으로 민감한 주식의 배당정책 및 시장동향 평가
나는 경제적으로 민감한 주식이 큰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대규모 배당금 지급의 이유는 회사가 더 이상의 성장을 이루지 못하고 대신 주주들에게 이익을 돌려줄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가 2021년 특별배당을 한 이후에도 주가는 계속 하락했다. 이는 신중하게 고려해 볼 만한 점이다. 현대차의 경우 2023년에 상당한 배당금을 지급했다. 경기민감주의 사이클이 정점에 이르러 최고의 성과를 거뒀기 때문이다. 이러한 발표 이후에는 경제 호황 뒤에 경기 침체가 뒤따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2007~2011년과 마찬가지로 약세장 이후 상승세를 보일 수도 있지만 현대차는 아직까지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하고 있어 성급한 판단은 현명하지 않다. 또한, 이번 인상은 긴축시대에 대한 금융시장의 대응과 2024년 컨센서스를 미리 반영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미리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매스컴에서는 주식 매수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투기꾼들은 항상 외부 조언에 의존하기보다는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해야 한다. 정확한 결정을 내리려면 주식 이력을 조사하고 직접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투자는 귀하의 책임입니다. 이는 매수 또는 매도를 권장하는 것이 아니므로 회의적인 태도로 모든 투자 결정에 접근하고 모든 정보를 철저히 확인하십시오.